광해, 왕이 된 남자 영화 정보
개요 드라마
개봉 2012.09.13.
관객수 1232만 명
러닝타임 131분
감독 추창민
주연 이병헌(광해, 하선 역) / 류승룡(허균 역) / 한효주(중전 역)
출연진
이병헌은 1970년 7월 12일 생으로 1991년 KBS 연기대상에서 신인상을 수상하며 연기계에 정식으로 데뷔합니다. 대표작으로는 드라마 "아이리스(2009)', '광해, 왕이 된 남자(2012)', '내부자들(2015)'등이 있습니다. 여러 작품들을 통해 다양한 캐릭터들을 소화해 내며 연기력을 받아 해외 진출에도 성공하여 할리우드 영화 '지아이조', '지아이조 2'에서 스톰 셰도우 역할을 맡아 호평을 받았으며, 세계적인 인지도를 쌓았습니다. 류승룡은 1963년 11월 29일 생으로 대학에서 연극영화학을 전공하며 연기를 시작했으며, 무대 연극을 통해 연기 경험을 쌓았습니다. 대표작으로는 '최종병기 활'-쥬신타 역, '광해, 왕이 된 남자'-허균역, '7번 방의 선물'-용구 역, '극한직업'-고반장 역으로 연기력과 다양한 면모로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줄거리
영화는 광해군이 왕위를 차지하고 국운을 이끌어 가는 과정을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왕위를 둘러싼 권력 다툼과 붕당정치로 혼란이 극에 달한 광해군 8년. 자신의 목숨을 노리는 자들에 대한 분노와 두려움으로 점점 난폭해져 가던 광해는 허균에게 자신의 왕위를 장악하려는 숙명적인 적들로부터 왕위를 지키기 위해 대신하여 위협에 노출될 대역을 찾을 것을 지시합니다. 허균은 기방의 취객들 사이에서 만담으로 인기를 끌던 하선을 발견합니다. 왕과 똑같은 외모와 타고난 재주와 말솜씨로 왕의 흉내도 완벽하게 하는 하선은 영문도 모른 채 궁에 끌려와 왕의 대역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얼마뒤 갑작스럽게 쓰러진 광해 이로 인해 허균은 무언갈 확실히 결심하게 됩니다. 이 결심은 광해군이 깨어나기 전까지 하선을 완전히 왕의 대역을 하게 하는 것입니다. 하선은 싫다고 하지만 은 스무 냥에 받아들이기로 합니다. 이렇게 허균의 지시 하에 말투부터 걸음걸이, 국정을 다스리는 법까지, 하선의 왕 노릇이 시작됩니다. 허균은 음모와 배신의 국면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예민하고 난폭했던 광해와는 달리 따뜻함과 인간미가 느껴지는 왕의 모습에 궁안에서의 사람들은 조금씩 의문을 품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하선은 권력에 대한 이해와 왕의 책임에 대한 고찰을 하게 되며, 광해 또한 하선의 이러한 모습을 통해 자신의 왕위를 다시 확립하게 됩니다.
명대사
하선 - " 난 왕이 되고 싶소이다. 하지만 나 살자고 누구를 죽여야만 하고, 그로 인해 누군가 죽어야만 한다면 난 싫소. 진짜 왕이 그런 거라면 내 꿈은 내가 꾸겠소이다."
허균 - "백성을 하늘처럼 섬기는 왕, 진정 그것이 그대가 꿈꾸는 왕이라면 그 꿈 내가 이뤄 드리다."
하선 - "백성들이 지아비라 부르는 왕이라면! 빼앗고, 훔치고, 빌어먹을지언정 내 그들을 살려야겠소. 그대들이 죽고 못 사는 사대의 예보다, 나에겐 사대의 예보다 내 백성들의 목숨이 열 곱절 백곱절 더 소중하오."
후기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력으로 1인 2 역이라는 캐릭터를 연기하며, 각각의 캐릭터에 대한 섬세한 삼정과 성격변화를 완벽하게 표현한 것 같습니다. 역사적 사실과 허구를 섞어 놓고나 스토리 마저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인간의 본성, 권력, 우정 그리고 사랑에 대한 측면을 볼 수 있으며 전개 과정에서도 반전 및 감동 요소가 있어 몰입을 높이게 합니다. 시간이 지나고 다시 봐도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영화입니다.
댓글